콘텐츠 전략
클릭률 200% 증가! 필승 콘텐츠 전략 5가지
바이럴이 일어나는 콘텐츠 전략부터 기획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I zero-base
제작 =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
Chapter. 1
콘텐츠 전략,
마케팅에서 왜 필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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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전략이란 콘텐츠를 발행하기 전, 해당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인지, 누구를 위해 만들어야 하는지, 어떤 메시지를 주로 전달할지에 대한 등 여러 가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에 있어 일종의 큰 틀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콘텐츠 전략은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미리 세워놓으면 앞으로 무수히 제작해야 하는 콘텐츠들이 일관된 통일성을 지니게 됩니다. 또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해당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전략은 성공적인 콘텐츠를 위한 필수 요소 입니다.
Chapter. 2
콘텐츠 전략에 필요한 5가지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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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콘텐츠 전략에 필요한 5가지 요소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목적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정해야 하는 것은 목적입니다. 앞으로 제작될 콘텐츠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되느냐에 따라, 만들어지는 콘텐츠의 결과물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콘텐츠 전략 목적으로는 제품 판매 증가, 브랜드 인지도 증진, 홈페이지 유입 수 증가 등이 있습니다.
목적을 설정할 때는 넓고 모호한 목표가 아닌 정확히 수치화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표를 수치화해서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성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목표를 “제품 판매 증가”로 설정할 때, 구체적으로 “월평균 제품 판매량을 30% 증가시키기”와 같이 수치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치화된 목표를 설정하면 성과를 확인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더욱 용이합니다.
2) 타깃 설정
콘텐츠 전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타깃 그룹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설정한 타깃 그룹의 니즈와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어떤 콘텐츠를 제작할 것인지, 어떤 채널을 통해 전달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톤 앤 매너로 전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콘텐츠 성공 전략을 위해 충분한 타깃 조사는 필수입니다. 대표적인 타깃 그룹 조사 방법으로는 설문조사, 기존 고객 데이터 활용, 경쟁사 분석, 대상 그룹의 관심사나 소비 형태를 파악하기 위한 검색어 트렌드나 SNS 키워드 분석, 대상 그룹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인터뷰 등이 있습니다.
3) 콘텐츠 포맷 설정
타깃 그룹과 목적에 따라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발행될 수 있는 콘텐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블로그, 롱폼 영상, 숏폼 영상, 인스타그램, 팟캐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 설정한 타깃은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고 선호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기업이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파악하여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고품질의 영상이나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제작하기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저예산으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을 설정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블로그 글이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에 많은 예산을 쓸 수 없는 상황이라면, 블로그의 콘텐츠는 충분히 개인이나 소규모 팀에서도 관리하고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꾸준한 콘텐츠 제작과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통해 유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전달 채널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자사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를 게시하고 배포할 수 있지만, 어떤 채널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일지 정해야 합니다. 타깃 그룹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어디인지, 설정한 콘텐츠 유형을 가장 잘 감을 수 있는 채널은 어디인지 파악 후, 해당 채널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타깃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성과분석
콘텐츠 제작과 배포를 한 뒤, 필수적으로 성과 분석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콘텐츠 성과 분석은 콘텐츠 전략 실행의 성과를 파악하고,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한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콘텐츠 성과 분석을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목표 달성에 기여한 콘텐츠와 기여하지 않은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개선을 위해 분석/인사이트 페이지에서 사용자 행동 패턴, 관심사 등을 파악할 수 있고, 부족한 점을 파악하여 전략을 보완하고 변경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섯 가지의 콘텐츠 전략에 따라 콘텐츠를 기획해야 하며, 이렇게 기획된 콘텐츠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타깃 그룹의 관심을 끌어내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Chapter. 3
콘텐츠 기획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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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기획과 콘텐츠 전략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콘텐츠 기획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획 단계를 말합니다. 즉, 개별 콘텐츠의 목적을 설정하고, 대상 그룹을 분석하며,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할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 콘텐츠 전략
기업이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을 이용하여 세우는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즉, 콘텐츠 기획은 콘텐츠 제작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지만, 콘텐츠 전략은 콘텐츠를 이용하여 기업의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둘은 함께 수립되어야 하며, 미리 수립된 콘텐츠 전략을 바탕으로 콘텐츠 기획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콘텐츠 전략과 연관 지어 콘텐츠 기획을 수행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콘텐츠 제작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통해 타깃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Chapter. 4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현직 마케터의 콘텐츠 기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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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콘텐츠 전략과 콘텐츠 기획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제 실무에서 콘텐츠 마케팅 기획을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기획의 로드맵은 4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진 = 콘텐츠 기획 4단계 로드맵
1) 목표 설정
사진 = Unsplash
콘텐츠 전략을 기반으로 앞으로 기획되는 콘텐츠는 어떤 세부 목표를 가질지 설정해야 합니다. 콘텐츠 전략에서 브랜드 인지도 증진에 관한 목표를 설정했다면, 앞으로 제작된 콘텐츠에서 어떤 것을 이루어야 전략에서 설정한 목표가 달성될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전략 목적이 브랜드 인지도 증진이라면, 콘텐츠 기획에서는 세부적으로 브랜드 명성 개선, 타깃 그룹의 관심도 상승, 소셜 미디어에서의 노출 횟수 증가, 검색 엔진 최적화(SEO), 브랜드 차별성 강조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 목적에 따라서 취해야 하는 액션과 콘텐츠의 방향성이 달라지기에 기업과 상황에 맞는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2) 타깃 그룹 분석
사진 = Unsplash
타깃 그룹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표면적인 분석(예를 들어, 연령대, 성별, 연봉 등)을 넘어 그들의 삶과 생각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이나 현재 타깃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 고민이 있는 부분, 그들은 무엇에 의해 움직이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 타깃 그룹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타깃들의 페르소나를 작성해야 합니다.
페르소나란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페르소나를 설정함으로써 고객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어떤 구매 여정을 가지는지 구체적으로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르소나를 적극 활용하면 기업은 사용자 관점으로 고객을 바라보며 마케팅 목표에 대한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사진 = 인스타그램<@29cm.official>
설정된 타깃들을 대변하는 고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타깃 그룹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에서는 실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관심사 그리고 고민을 들어보면서 리서치를 통해서는 알수 없는 구체적이고 가장 정확한 문제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를 하는 방법이 어렵다면 타깃의 소셜 미디어나 그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들을 어떤 것이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니터링은 인터뷰보다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및 주제 선정
사진 = Unsplash
타깃 그룹 분석을 바탕으로 콘텐츠에 사용될 키워드 및 주제를 선정합니다. 우선 타깃 그룹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파악하거나, 인기 블로그나 포럼을 분석하여 대상 그룹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토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는 툴로는 네이버 트렌드, 네이버 광고 검색 도구, 구글 트렌드, 썸트렌드, 블랙키위등이 있습니다.
(1) 네이버 트렌드
사진 = 네이버 트렌드(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트렌드는 한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검색 트렌드 분석 도구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 사용자들의 검색 형태와 관심사를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검색어의 인기도와 시간대, 지역별 변동 추이를 제공합니다.
(2) 네이버 광고 검색 도구
사진 = 네이버 광고 검색 도구(https://searchad.naver.com/my-screen)
네이버 광고 검색 도구는 키워드 검색량을 예측할 수 있고, 경쟁사들이 어떤 키워드로 광고를 진행하는지, 해당 키워드의 경쟁 강도는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마나 많은 클릭수와 노출수를 가지는지 등을 확인하여 자신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3) 구글트렌드
사진 = 구글 트렌드(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hl=ko)
구글 트렌드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 엔진에서 어떤 주제에 대해 가장 많이 검색하고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주제의 인기도와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비교하거나, 지역별/시간대별 관심도 변화 추세를 파악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썸트렌드
사진 = 썸트렌드(https://some.co.kr/)
썸트렌드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트렌트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연관 검색어 및 관심 그룹 확인이 가능하며 경쟁사들과 자신의 브랜드 또는 제품 간의 비교 데이터를 통해 업계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블랙키위
사진 = 블랙키위(https://blackkiwi.net/)
블랙 키위 또한 키워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시간대별 타깃 키워드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맞춤 키워드 리스트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업계 트렌드를 빠르게 추적하여 다양한 키워드를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찾는 방법
키워드 분석하는 법, 키워드 찾는 방법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해당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영상을 함께 소개합니다. 키워드를 어떤 기준으로 선별해야 하는지, 선별한 키워드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까지 차근차근 단계별로 설명해 줍니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에서도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브랜디의 액션 | 브랜드의 시작은 액션 유튜브 채널
4) 콘텐츠 채널 및 유형 결정
사진 = Unsplash
타겟과 해당 기업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 채널과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에 어울리고, 타깃 고객층에게서 반응을 불러올 수 있는 채널이 어딘지, 그리고 해당 채널에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를 지녀야 하는지 파악 후 콘텐츠 유형을 결정합니다. 이는 각각의 소셜미디어 채널의 특성을 알면 효율적인 판단이 가능합니다.
(1) 자사몰
자사몰에서 콘텐츠가 소비되면 브랜드 신뢰도 상승,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 제공, 일방적으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와의 다양한 의견을 나눔으로써 고객들과의 유대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사몰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 긴 글, 뉴스레터 등 전하고 싶은 메시지에 맞게 콘텐츠 유형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함과 동시에 제품 구매로 바로 연결해서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 = 세터 홈페이지
자사몰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브랜드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브랜드는 새터입니다. 매주 브랜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제품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을 보여주거나, 제품 제작 과정에 대해 자세히 공유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되고, 사이트 체류시간을 높이며, 소비자들에게 다른 브랜드와 차별점을 제공합니다.
(2) 유튜브
유튜브는 검색 엔진 기반으로 시작해 점차 소비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긴 시간 동영상 제공 가능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 새로운 팬층 확보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할 수 있는 콘텐츠의 유형은 롱폼 동영상, 숏폼 동영상이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
‘비주얼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커머스 플랫폼’으로 이동된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인 콘텐츠를 활용하기 좋고, 대중성이 높아 많은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도구 제공을 함으로써 기업이 원하는 타깃층에 광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사진, 숏폼 영상 등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4) 블로그/포스트
블로그/포스트의 경우, 긴 글을 통해 전문성을 어필해 마케팅을 할 수 있고 검색 엔진에 상위 노출할 가능성이 큰 채널입니다. 긴 글의 포스팅이 주를 이루며, 포스팅 내에서 이미지와 동영상은 글의 이해도를 높여주는 장치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4단계에 걸쳐 기획된 콘텐츠는 전략적으로 사람들에게 기획 의도가 전달되며, 기업 혹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목표인 매출 향상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Chapter. 5
사람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콘텐츠 5가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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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콘텐츠 기획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제 실제 기업에서 기획하고 제작된 성공적인 브랜드 콘텐츠 5가지 사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각 사례들은 어떤 기획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는지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콘텐츠 기획의 중요성과 콘텐츠 마케팅이 불러오는 긍정적인 효과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CU [편의점 고인물]
CU 유튜브 채널
최근 알바 브이로그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1 알바천국이 20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20대의 64.8%가 알바 브이로그를 즐겨본다고 했을 정도입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CU에서는 편의점 알바 브이로그, 편의점 점장 브이로그를 응용하여 제작한 콘텐츠로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 댓글에서는 “콘텐츠 내용이 너무 좋았고 CU라는 브랜드가 더 가까워진 것 같다.”, “편의점 알바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극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을 아주 재치 있게 잘 구현한 영상이었다.” 등의 반응으로 콘텐츠 전략과 기획이 잘 수립된다면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이마트 웹드라마 ‘나의 소중한 세계’
AD Maniad 채널
‘이마트 나의 소중한 세계’는 1~2인 가구의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이마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과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이마트에서 쇼핑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일상을 그립니다. 시청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서사가 있는 스토리에 몰입하다 반전 결말로 시청자들에게 강한 임팩트를 주었던 콘텐츠입니다. 해당 웹드라마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마트 제품과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아 풀어내면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3) 밑미 뉴스레터
사진 = 밑미 뉴스레터
(좌) https://meetmeletter.stibee.com/p/161 / (우) https://meetmeletter.stibee.com/
나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리추얼(삶에 활력을 불어넣는 소소한 루틴)로 많이 알려진 플랫폼 ‘밑미’의 뉴스레터는 구독자의 이름으로 커스터마이징된 메일 제목과 평소에 고민해 보지 못한 질문을 던지며 자연스럽게 클릭을 유도합니다. 밑미레터는 구독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아티클과 구독자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책 처방전, 심리 상담가가 해주는 고민 상담소, 다양한 리추얼에 대한 이야기 등을 담고 있습니다. 딱딱한 정보 가득한 뉴스레터들 사이에서 말랑말랑한 힐링 콘텐츠를 선사하는 밑미레터는 정신 건강과 심리, 인생철학 등의 아티클과 질문들이 밑미레터의 장점입니다. 이렇게 뉴스레터도 해당 브랜드에 맞는 주제와 타깃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함께 전하게 된다면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4) 오늘의집 유튜브 ‘비포애프터’ & 인스타그램
오늘의집 유튜브 채널
오늘의 집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채널별로 업로드되는 콘텐츠의 유형은 해당 채널의 특성을 적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유튜브 채널에서는 신청자에 한해서 집을 인테리어 해주는 ‘비포애프터’ 콘텐츠는 평균 100만 조회 수가 넘는 콘텐츠입니다. ‘비포애프터’는 사람들에게 변화한 시각적 관심을 단번에 살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인테리어 정보&커머스 브랜드인 오늘의 집의 콘텐츠 성공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는 소소한 생활 팁과 노하우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타깃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사진 = 오늘의집 인스타그램(@todayhouse)
5) 롯데시네마 인스타그램
사진 = 롯데시네마 인스타그램(@lottecinema_official)
롯데시네마 인스타그램에서는 다양한 영화 소개, 관전 포인트와 함께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한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로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새로 개봉하는 영화의 궁금증과 해당 브랜드의 매출까지 이끌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진 = 롯데시네마 인스타그램(@lottecinema_official)
스즈메의 문단속 영화 이벤트는 고객의 일상에서 공감할 수 있는 요소를 이용하여 00문단속 5자 토크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영화 속 스즈메가 문단속해 주었으면 하는 것들을 댓글로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재치 있고 공감을 유발하는 600여 개의 답변이 작성되었고, 개봉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Chapter. 6
이 모든 걸 배울 수 있는 곳은 어디?
(+ 취업까지!)
콘텐츠 전략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기존의 기업 또는 브랜드가 진행하던 일방적인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낮아져, 노력과 예산 대비 광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에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타깃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에 충족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지속해서 소비자들과 양 방향적으로 소통한다면 기업의 이미지는 물론, 제품 매출까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콘텐츠 마케팅 직무 관련 실제 기업 면접에서도 콘텐츠의 기획과 전략 수립 능력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적합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가치 있는 정보와 경험을 고객과 가장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콘텐츠 전략과 기획은 혼자 배우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을 이용해 보세요.
콘텐츠 마케팅 취업 스쿨에서는 총 5가지 콘텐츠(뉴스레터, 상세 페이지, 카드 뉴스, FBIG 광고, 숏폼 콘티)를 기획부터 실습까지, 그리고 콘텐츠 마케터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까지 커리큘럼에 담아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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